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이란?
- 주문자의 의뢰에 따라 주문자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할 상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쓰고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라고도 부르며 짧게 위탁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기술적으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제휴기업을 위해 제품을 수탁생산해 제휴기업 브랜드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고, 제휴기업 간에 OEM 생산자와 판매자 역할을 바꿔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사례
1) 미국의 애플이 아이폰을 디자인, 설계를 하지만 위탁 생산 할때는 폭스콘과 페가트론이 하게 됩니다.
2) 자동차 업계의 예를 들면 만도 기계는 현대자동차의 주문자 상표에 의한 제품 생산자이며 금호타이어와 한국타이어는 포드자동차의 주문자 상표에 의한 제품 생산자이므로, 1994년에 출시한 대우자동차(현 한국지엠)의 프리미엄 대형 세단인 '아카디아'의 경우, 일본 혼다 기연 공업의 프리미엄 대형 세단인 '2세대 레전드'를 라이센스로 생산한 바 있습니다.
3) 글로벌 신발 업체인 나이키 역시 OEM 생산으로 운동화를 생산한다. 예를 들어 나이키 런닝화의 20% 가량은 대한민국의 태광실업에서 생산된 후, 나이키의 상표를 부착하여 판매됩니다.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과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er) 비교
- OEM은 제조된 부품에 대한 개인 라벨 유형인 ODM(원자 설계 제조)과 다릅니다. ODM은 고객의 사양에 맞는 제품을 생산합니다. 고객은 브랜드 이름으로 제품에 라벨을 붙이고 판매합니다.
ODM은 고객이 디자인을 맞춤화하기 때문에 OEM만큼 유연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독창적인 디자인 제조는 연구 개발 비용이 낮아 최종 소비자에게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합니다. ODM 제품은 일반적으로 최소 주문 수량이 낮기 때문에 소규모 고객에게 더 매력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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