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 아웃소싱이란 생산, 유통, 서비스 등 업무 프로세스의 일부를 외부 제3자에게 위탁하여 관리 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처리하는것을 말합니다.
- 기업은 아웃소싱을 통해 핵심 비즈니스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종속 부문은 아웃소싱에 의존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최대한 높일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Outsourcing) 성공사례
- 나이키는 전세계에 스포츠화를 팔지만 본사가 있는 미국에는 자사가 소유한 실발 공장이 없습니다. 제품 전량을 아시아의 하청업체에게 아웃소싱하기 때문입니다. 나이키는 핵심제품의 디자인과 전략을 맡고, 나머지는 아웃소싱하여 비용절감과 품질향상을 이루어 냈습니다.
인소싱(Insourcing)이란?
- 인소싱이란 사업에 필요한 경영자원을 기업 내부에서 조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 관련 용어인 지역 인소싱은 자회사에 작업을 할당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회사 내부 또는 외부에 있을 수 있는 온쇼어링(onshoring) 및 리쇼어링(reshoring)과 다르게 쓰입니다.
인소싱(Insourcing) 성공사례
- 인소싱의 국내 성공사례는 물류 전문기업 대한통운이 있습니다. CJ는 대한통운을 통해 제일제당 등 그룹 계열사들의 물류수료를 아웃소싱하던 것을 인소싱으로 전환하여 천문학적인 경제적 이득을 얻었습니다.
'경영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 경계를 넘어 세상을 바꾸다 (0) | 2023.12.18 |
---|---|
스마트공장이 현대 경영에 미치는 혁신적인 영향 (0) | 2023.12.18 |
기업의 CSR 프로젝트: 사회적 책임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성과 (0) | 2023.12.17 |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0) | 2023.12.17 |
주식회사의 의미와 역사 (1) | 2023.12.17 |